석문호흡의 시작

석문 호흡,단전호흡,마음수련,신선이야기 


처음 시작한 도화재의 석문호흡은 내게 상당한 호기심으로 다가왔다.

도인체조 ? ,행공 , 본수련, 회건술등 4개로 나누어진 수련은 얼떨떨 따라하기 바빴으나 그래도 뭔가 신기하기만

하고 체조는 몸풀기 의미로 생각된다. 행공은 북선법이 처음 시작하는 와식자분들의 행공 동작이다.

(와식, 좌식, 입식, 누워서 한다고 와식.. 처음 단계가 와식이다.)

11가지 동작으로 이루어진 북선법, 선인이 되려거든   북쪽하늘의 신선에게 먼저고하라 이든가?

각 동작마다 시간은 2분간인데 11가지 동작에 22분 이 한행공이라한다.

1번 부터 4번까지는 누워서 하는 동작이라 편안하게 누워서 동작이 참 쉬운것 같다.

5번,6번 동작은 앉아서 하는 행공인데 50몇년을 지내오며 몸이 많이 굽어서인지 등이 구부정하니 바로 펴기가 많이 힘들다.

7번 동작은 등을 곳게 펴고 신문읽듯 앞으로 숙인자세 8번 자세도  각잡고 있기가 힘이든다

9번동작은 무릎꿇고 앉은 자세 ,10번 동작이 나에게 가장 힘이든다 기마자세로 무릎각이 직각이 되게해서 손은 단전앞에

가지런히 붙이고 하는데 뻘쭘히 어중간하게 서서 버티기도 2분간이 너무길다 

11번 자세는 서서 배를 앞으로 최대한 내밀어서 두손으로 원을 만들어 단전앞에 주먹하나 뛰워 동작을 만든다.

22분 한행공이 그리도 어려운지 .. 다른 도반님들은 서서 ,앉아서 ,여러가지 동작들을 취하는데 곁눈질로 보니 가지가지다.

난 언제 저런걸 할까? 쉬울까 어려울까?

많은 기대속에 나의 수련은 시작 되었다.

본수련 약 40분간 북선법1번 자세로 , 나의 단계는 와식이라 편안히 누워 등을 땅에서 떨어지게하고 양 팔은 자연스럽게 벌린

 형태로 다리도 몸의 넓이만큼 벌리고 자연스럽게 편안하게 몸을 이완시키고 의식을 단전에두라한다 .
 
편안하다보니 절로 잠이 스르르 든다.

어디서 코고는 소리 ^^ 내코에서 나는 소리다..

그렇게 40분 쉬고나니 회건술 차례다.

몸을 풀어주고 기운은 갈무리하는  그런데 굳을대로 굳어진 몸이라 잘안되는 동작이 참으로 많다.

운동같은것 자신있고 해서 몸이 정상이라 생각했는데 왜이리 잘 안되는지  옆에 도반님이 세월가면 잘될거라 하신다.

모든 도반님들이 정성을 들이는 것을 보니 신기하다.

도장 분위기는 조금 자유로워 보이는데 난 신선 공부하러 왔다고 그러는지 매우 엄숙하다..

처음의 와식 수련은 그렇게 시작 되었다. 

  
 
 
 
 
 

 sback.gif  snext.gif